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게 효능

건강 정보

by picasokids 2022. 12. 14. 14:31

본문

  홍게 효능 & 대게보다 홍게가 좋은 이유 

홍게 효능을 알아보고 비싼 대게보다 홍게를 제철에 먹는 것이 합리적인 이유도 함께 알아봅시다.

 

홍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키토산, 칼슘, 미네랄, 아연 등의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늘 맛있게 먹는 홍게지만 먹었을 때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해지더군요. 홍게 효능을 정리해 봅니다.

 

 홍게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지방 함량이 적어 소화가 잘 되고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홍게는 100g 기준으로 열량이 49kcal입니다. 홍게 껍질에 있는 키틴 성분은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홍게 효능  2  원기 회복 효과 

단백질과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허약한 체질의 노인, 환자, 어린이 등의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 무기질 등의 성분으로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에 좋고 골다공증이 있는 성인에게도 좋습니다.

 

 홍게 효능  3  숙취 해소 효과 

홍게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어 담즙을 원활히 분비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술안주로 먹거나 탕 또는 찌개에 넣어먹으면 해독 작용으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홍게 껍질에 함유된 니아신 성분이 혈액 순환을 촉진해 줍니다.

 

 홍게 효능  4  성인병 예방 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나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홍게 껍질에 함유된 키토산 성분은 유방암과 시력 감퇴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게 효능  5  피부 미용 효과 

홍게에 함유된 비타민E는 노화방지를 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대게가 비싼 이유 

우리가 흔히 영덕대게라 부르는 국산 대게는 크기가 커서 대게가 아니라고 합니다. 대게 다리가 대나무처럼 생겨서 대게라고 한다네요. 대게가 홍게보다 비싼 이유는  희소성  때문입니다. 

 

최근 수산업이 발전하면서 대게를 잡는 속도나 방법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대게의 수요가 많다 보니 무분별하게 남획하게 되었고 대게의 개체수는 10년 사이 60%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게다가 대게는 관리하기가 아주 까다롭다고 합니다. 온도에 아주 민감해서 약간의 온도 차에도 죽어버린다고 합니다. 유통 중에 매일 확인하지 않으면 한 마리가 죽으며 뿜어낸 가스에 함께 있는 대게도 같이 죽어 상품성이 떨어집니다.

 

이렇게 예민한 생물인 대게는 양식이 안된다고 합니다. 무조건 자연산이라 그 몸값은 더 오를 수 밖에 없겠죠. 9cm~10cm 정도 되는 작은 치수대게가 자라는데 7~8년이 걸리고 박달대게처럼 아주 큰 국내산 대게는 적어도 15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크기가 크고 살수율까지 좋은 대게는 그 희소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결국 대게는 수확량의 저하로 공급 부족 현상이 생겼고 수요가 늘어나는 겨울철에는 가격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라면 굳이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대게를 고집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홍게 제철은 대게보다 싸고 맛있다 

대게의 제철은 11월~5월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대게는  희소성  때문에 제철에 먹기 위해서는 비싼 가격을 감수해야 합니다. 홍게의 제철은 9월~6월입니다. 제철에 먹는 홍게는 대게만큼이나 좋은 품질을 자랑합니다. 게 맛을 아는 사람들은 가을철 대게보다 홍게를 먹습니다. 

 

  붉은 대게는 또 뭔가? 

가끔 붉은 대게를 판다는 곳이 있습니다. 이것은 대게가 아니라 홍게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게가  희소성  때문에 비싸니까 홍게 이름을 비싼 대게와 비슷하게 바꿔서 마치 대게인 것처럼 판매하는 상술인 것입니다.

 

시장에는 대게 > 꽃게 > 홍게 순으로 가격이 형성되는데 이는 맛의 순서가 아니라 오로지  희소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무엇이 되었던지 제철일수록 원산지에 가까울수록 맛이 좋은 것이니 이 점을 꼭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 결론 

가격도 저렴하고 몸에 좋고 맛도 좋은 홍게를 제철인 9월~6월 사이에 직접 어부가 잡은 상품을 유통하는 곳에서 구입해 먹는 것이 제일 합리적입니다. 주문진 수산시장에서 홍게 싸게 먹는 법

 

아내와 저는 홍게를 아주 좋아합니다. 특히 주문진 시장에 직접 가서 먹는 걸 좋아하는데 최근 여건이 좋지 않아 홍게를 먹으러 직접 갈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문진 수산시장에서 먹는 것처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홍게를 따뜻한 상태로 먹을 수 있게 시외버스 택배를 이용하는 방법이었죠. 냉동을 받아서 다시 찌는 방법보다 더 맛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주문진 홍게를 시외버스 택배로 받는 방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