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육아 관련

만5세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


만5세 발달특성 및 부모역할

만5세 (60개월)이 된 아이들은 기초 배경지식이 많이 습득되는 시기이며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좋아한다. 공정함, 평등함, 정의로움 등에 관심이 생기며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주변의 상황과 반응에 따라 자신의 감정 조절이 가능한 시기이다. 좀 더 세부적인 부분으로 만5세 발달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언어 / 의사소통 영역

- 짧은 단어의 연결이 아닌 전체 문장을 사용하여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가 여기 올 거야."처럼 미래 시제를 사용하여 분명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학습, 생각, 문제해결 / 인지 영역

- 최소 6개의 신체 부위를 가진 사람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간단한 문자나 숫자를 쓰는 것이 가능하다.

- 삼각형과 사각형 등 기하학적 모양을 모방한다.

- 10 혹은 그 이상을 셀 수 있다.

- 음식과 돈처럼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에 대해 알고 있다.



운동 / 신체발달 영역

- 한발로 서서 10초 이상 견딜 수 있다.

- 깡충 뛰고 장애물을 건너뛸 수 있다.

- 포크와 숟가락 때로는 플라스틱 칼을 사용한다.

- 화장실을 혼자 갈 수 있다.

- 그네를 탈 수 있다.



사회 / 정서적인 영역

- 성별을 구별한다.

- 노래하고 춤추고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 친구를 기쁘게 하고 마음에 들고 싶어 한다.

- 친구처럼 되고 싶어한다.

- 성인의 보살핌이 여전히 필요하지만 혼자 무언가를 하려는 독립성도 보여준다.

- 때로는 까다롭고 때로는 협조적이다.


이처럼 만5세 발달특성을 보면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고 혼자 행동할 수 있는 것이 많아졌음을 알 수 있다. 부모는 아이가 적절한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자존감 높은 만5세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려면 부모역할도 중요하다.



만5세 발달특성에 맞는 부모역할

-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과정에 대해 칭찬과 인정을 해 준다.

- 생활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아의 의견을 물어본다.

- 유아가 관심 있는 분야에 부모가 알고 있는 정보나 생각 등을 함게 소통하여 사고의 폭을 넓혀간다.

- 어떤 경우라도 규칙을 지킬 수 있게 지도한다.

- 규칙을 지키지 못했을 때의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다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자신의 생활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 타인을 이기고 내가 승리하는 것이 아닌 협동하여 함께 무언가를 이루어내는 활동 경험을 제공해 준다.

- 청소하기, 식사 준비하기와 같이 가족 내에서 협동하여 할 수 있는 일을 다양하게 경험시켜 준다.



만5세의 유아가 큰 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무언가를 시도했다면 결과에 상관 없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어 무슨 일이든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여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해 준다. 친구와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은지 유아 스스로가 올바른 기준하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행동을 결정하도록 의견을 묻고 함께 의논하여 잘 대처할 수 있게 지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