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생강 효능 BEST 10 및 부작용 총정리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들을 위한 독일식 창의교육기관

베베궁 오산학원 

http://osanbewe.modoo.at ☎ 031-374-8868

생강 효능 BEST 10 및 생강 부작용 총정리


생강은 효능이 참 많은 식품입니다. 생강은 다른말로 새앙 또는 새양이라고도 한답니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채소로 재배를 합니다. 생강은 오래 전부터 음식의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었고 대추와 함께 한약에 빠지지 않는 약재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매운 맛과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은 담을 없애고, 기운을 내려주고, 구토를 그치게 하고, 종기를 제거하고, 천식을 다스리며 차가운 기운을 제거한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세계 4대 성인 중 한사람인 중국의 공자는 몸을 따뜻하게 하려고 식사 때마다 꼭 챙겨 먹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생강은 좋은 효능에 비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마음만 먹으면 내 몸의 건강을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요리 재료입니다. 생강 효능 및 생강 부작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저도 공부할 겸 정리해보았습니다.




생강 효능 BEST 10 알아보기



생강 효능 1)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생강은 여러 효능이 있지만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환절기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우리 몸 속의 찬 기운을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 효능 2)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생강은 맵고 싸한 맛이 특징인데 이는 생강 성분 중 진저롤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진저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동맥경화와 뇌경색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3) 감기 예방 및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생강 효능 중 하나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천식 증상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4) 멀미를 예방해줍니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멀미약을 먹은 사람보다 생강을 먹은 사람이 멀미 가라앉는 효과가 2배정도 높았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홍콩선원들은 배를 타기 전에 절인 생강을 자주 먹는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5) 딸꾹질을 멈추게 합니다.


생강의 매운 맛은 위를 놀라게 하기 때문에 딸꾹질이 심할 때 생강즙을 마시면 딸꾹질이 멈춘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6)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진저롤과 쇼가올이라고 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나 각종 병원성 균인 장티푸스균, 콜레라균 등에 대해 강한 살균 및 항균력을 가지게 합니다.




생강 효능 7)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노화의 원인은 몸 속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생강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 효능 8) 우울증에 도움을 줍니다.


한방에서 생강은 따뜻한 기운이 있는 양성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혈액 뿐 아니라 몸 전체 기관을 따뜻하게 유지하여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율신경이 안정되면 근육이 이완되고 어깨결림이 완화되며 우울증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생강 효능 9) 천연 아스피린 역할을 합니다.


두통, 생리통 등 각종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생강 효능 10) 입덧할 때 좋습니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메스꺼움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입덧 완화에 좋습니다.





생강 부작용 알아보기


생강 효능 대부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데 섭취시 주의할 점과 생강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서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생강을 적정량만 섭취하길 권한다고 합니다. 너무 많은 양의 생강 섭취는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생강 효능 중 하나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것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생강을 섭취하면 생강 부작용의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생강을 섭취하면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다고 했는데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출혈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생강 섭취가 좋지 않습니다. 



생강 보관을 잘못하여 썩은 생강을 먹게 되었을 때 생강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썩은 생강을 잘못 먹으면 간암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생강이 썩었을 경우에 썩은 부위를 도려내고 먹었다 할지라도 생강 내에 독성 유기물질인 사프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사프롤은 마약류의 원료물질로도 분류되는데 물에도 녹지 않고 끓여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간세포를 파괴시키며 괴사시켜 간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생강은 꼭 신선한 것으로 섭취하셔야 하겠습니다.


생강이 썩지 않게 보관하려면 생강을 신문지에 돌돌 말아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이 경우 약 한 달 간 보관이 가능하며 이보다 더 장기간 보관이 필요할 때는 생강을 다져 냉동실에 얼려 보관해야 합니다. 혹은 화분에 수분이 차단되는 마른 모래를 채우고 그 속에 생강을 보관한 뒤 하나씩 꺼내서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강 효능이 많지만 사람들의 체질에 따라 다량 섭취시 생강 부작용도 없지 않아 다수의 전문가들은 생강 효능 그 이상으로 몸에 좋은 역할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섭취해도 몸에 부담이 없는 홍삼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홍삼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있는 글을 통해 더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홍삼에 함유된 특이 사포닌 Rg3는 발기부전 치료, 알츠하이머 치매환자 기억력 개선, 암세포의 생장 전이 억제, 혈관 확장, 인슐린 분비량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세한 포스팅 내용은 여기를 클릭 ▶ http://picasokids.tistory.com/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