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의력 키우는 방법

부모교육 & 육아 정보

by picasokids 2016. 8. 29. 00:22

본문

단답형 주입식 교육 위주에서 깊이 있는 사고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 단편적인 지식과 정보를 머리속에 얼마나 더 많이 외우고 있느냐보다 방대한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찾아서 창의적으로 적용하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다. 



창의력은 3세부터 발달하기 시작해서 초등학교 1학년에 최고조를 이루고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쇠퇴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창의력을 키우는 시기가 중요하다. 4세부터 7세 유아들은 창의력 교육이 기반이 되는 교육기관의 선택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창의력을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창의력키우는방법 첫번째는 TV, 컴퓨터, 스마트폰과 멀어져야 한다. 이들로부터 오는 자극은 창의적 생각을 멈추게 한다.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재미있는 것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아이들은 그 상황에 안주하고 싶어진다. 





아이를 심심하게 만들어라. 지루하면 생각을 하게 되어 있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탐색하는 것만으로도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곧 주어진 사물을 이용해 놀이를 시작할 것이다. 하루에 일정시간을 정해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내버려두자. 아이들의 창의력은 자랄 것이다.



창의력키우는방법 두번째, 아이가 충분히 잠을 자게 하자. 수면이 아이들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눈의 망막이 어둠을 감지하면 뇌에서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함으로써 숙면을 취하게 한다. 숙면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해마를 활성화시킨다. 멜라토닌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다. 이 시간대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면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2세는 최소 13시간, 4세는 11시간, 6세는 9시간 이상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창의력키우는방법 세번째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허용하는 일이다. 참 어려운 일이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에 대한 걱정으로 하지 말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물론 위험한 상황에서는 다급하게 제지해야하겠지만 필요 이상으로 행동을 제지할 경우 창의력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놀이든 놀잇감이든 본인이 선택한 것에 대해 몰입이 쉽다. 몰입의 경험은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 반대로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하게 하면 두뇌발달이 더뎌진다고 하니 최대한 아이에게 자율성을 부여해주자.



창의력키우는방법 네번째, 아이의 생각을 강요하지 말자. 수학처럼 정답이 필요한 과목이 있다. 그러나 상상력을 요하는 아이에게 어른들이 생각하는 정답을 강요하는 것은 창의력키우기에 좋지 않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부모가 색다른 질문을 해보자.



창의력키우는방법 마지막, 미술활동에 노출시켜주자. 유아동시절에 있어 창의력 키우는 교육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미술교육이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재료와 색상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표현력과 감수성이 풍부해지며 관찰력과 상상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된다. 미술활동중에는 아이클레이 만들기가 있다. 부드러운 촉감의 아이클레이를 만지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소근육도 발달한다. 일정한 형태가 없이 무한으로 변형되는 아이클레이로 형태를 만들다보면 창의력에도 도움이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