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르기닌 효과, 효능, 부작용 그리고 공복에 먹으면 일어나는 현상

건강 정보

by picasokids 2022. 12. 14. 15:24

본문

아르기닌의 특정 제품 홍보를 위해 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님을 먼저 밝혀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저와 같이 아르기닌의 도움을 받았을 때 좀 더 활력 있는 생활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저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많이 받은 업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저녁 6시 오픈하여 새벽 2시에 마감합니다. 마무리 정리까지 하고 집에 가서 샤워하고 누울 수 있는 시간은 대략 3시쯤입니다. 국경일 포함해서 쉬는 날 없이 매일 가게 문을 열고 있습니다. 아침에 7시쯤 일어나고 이것저것 집안일을 하다 보면 푹 쉴 시간도 없이 늘 피곤에 절어 살고 있었습니다.

 

운동을 좀 하면 활력이 생길까 하여 팔 굽혀 펴기나 자전거 타기 등을 하면 오히려 체력이 달려 그날 저녁 장사할 때 너무 힘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벗어나 좀 더 활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보약을 지어먹으면 좀 나아지겠지만 돈이 많이 들 것 같아 가성비도 좋으면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를 찾다가 '아르기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르맨 플러스라는 제품을 먹고 있습니다. 이 식품의 유형은 아르기닌의 효과, 효능이 식약처로부터 입증되어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는 것이 아닌 일반 혼합음료입니다.

 

정확한 수치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아르기닌의 효과를 제가 직접 실험해보고 나름대로 아르기닌의 효능이 느껴진다고 판단되었기에 지속적으로 복용 중입니다.

 

하루 1포 먹고 있습니다. 하루 2회까지 먹어도 된다고 하는데 아르기닌 부작용으로 설사를 할 수 있다 하여 조심하는 편입니다. 액상으로 되어 있고 맛도 먹기에 괜찮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더 효과적이라 해서 그렇게 먹고 있는데 목 넘김 시 속이 약간 찌릿한 느낌이 들어 바로 물을 마십니다.

 

아르기닌 제품을 먹고 나서 아주 드라마틱하게 변화된 것은 없습니다. 20대처럼 활력이 넘치지는 않았지만 피곤함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하루 15분 정도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해도 일하는데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아르기닌 복용과 자전거 타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니 몸이 점차 나아짐을 느꼈습니다. 

 

실험 삼아 아르기닌 복용을 멈춰봤습니다. 그랬더니 확실히 몸에 변화가 왔습니다. 다시 피곤해졌고 스스로 아르기닌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활력 넘치는 정도는 아니라도 꾸준히 먹어야 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조심스러운 이야기지만 비아그라와 같은 효과도 있어 보입니다. 비아그라는 발기부전 치료제로 유명하죠. 비아그라는 음경 해면체에서 생성되는 산화질소(NO)의 작용을 강화하여 혈관 확장을 지속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발기부전에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죠. 

 

아르기닌도 NOS라는 효소에 의해 NO를 형성하고 NO가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결국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준다는 것인데 이미 우리는 혈액 순환이 잘 되면 몸에 좋다는 것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르기닌을 먹었을 때 기대되는 효능은 혈관 확장으로 인한 혈액순환 촉진 정도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아르기닌 섭취가 필요한 사람은? 

 

잘 먹고 적절한 운동으로 신체가 건강한 사람들은 굳이 아르기닌이 포함된 제품을 먹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만 저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아르기닌의 도움을 받으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운동 시 운동 능력 증진이나 펌핑 감이 필요한 분

 

 삶의 활력이 필요한 분

 

 늘 피로에 찌든 분

 

 임신을 준비하는 분

 

 

 

  아르기닌 효과 및 대표적 효능 

 

 혈관 확장으로 인해 혈류 흐름 개선으로 심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염증 억제) 면역에 도움이 되어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도와줍니다.

 

 (해독작용)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며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능력이 증진) 혈액순환이 잘 되어 근육과 연골에 산소 및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노화 방지) 활성산소와 연관된 효소들의 영향으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정자의 운동성 증진과 생성 숫자가 늘어나 불임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 섭취 시 부작용은? 

 

 설사,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을 공복에 먹으면 효과가 좋다 하여 공복에 많이 먹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판매자에게 문의했더니 이럴 때는 용량을 좀 줄여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만약 그래도 설사 같은 부작용이 지속된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아르기닌은 냄새가 고약해서 비위가 약한 사람들은 잘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먹고 있는 아르기닌 제품은 액상 형태라 그 부분을 많이 고민해서 만든 것 같습니다. 맛이 나쁘지 않거든요.


 통풍, 신장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아르기닌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자체가 통풍이나 신장에 직접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미 통풍이 있거나 신장기능이 떨어져 단백질 섭취에 주의를 요하는 사람들은 아르기닌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르기닌도 아미노산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헤르페스 감염증(단순포진)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아르기닌 제품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라이신과 아르기닌의 비율이 헤르페스 발병에 영향을 주는데 아르기닌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헤르페스가 쉽게 발병된다고 합니다. 헤르페스가 있는 분들이 아르기닌을 꼭 먹고 싶다면 라이신과 비율을 맞추기 위해 라이신을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르기닌을 먹는다고 원래 없던 헤르페스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원래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근경색을 겪었거나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분들은 아르기닌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06년 한 연구에서 아르기닌이 심장마비 후 심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지 실험을 했었는데 78명의 투여 환자 중 6명의 환자가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연구는 바로 중단되었습니다. 이미 동맥이 매우 경직되어 있는 고령환자의 경우 심장마비 후에 아르기닌 치료가 심장쇼크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 연구였습니다. 실험이 이미 심장마비를 겪은 고령환자에게서 나온 결과이므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만 심근경색을 겪었거나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분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하나? 

 

남자가 아르기닌을 먹으면 남성형 탈모가 심해질 수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아르기닌 섭취로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 속도가 개선돼서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는 내용이 더 많습니다. 아마도 아르기닌이 남성호르몬을 증가시켜 탈모도 유발할 수 있다고 추측했나 봅니다.

 

 

 

  아르기닌의 효과도 볼 수 있으면서 부작용도 없이 먹는 적당량은? 

 

아르기닌은 FDA로부터 일반적으로 안전한 GRAS등급을 받았지만 용량에 대해서 정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남성은 4~5g 정도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르기닌 복용량에 따른 부작용을 연구한 결과 보고서에 보면 최대 하루 20g까지는 큰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르기닌 제품은 대략 500~5,000mg 정도는 제품에서 권고하는 방법과 용량대로 먹게 되면 큰 부작용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먹는 아르기닌 제품인 아르맨 플러스는 1포에 6,000mg이며 하루 2포까지 먹어도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저는 하루 1포를 먹고 있지만 초기에 2포까지 먹었을 때 별다른 부작용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단지 가성비 때문에 하루 1포 정도만 먹는 것인데 가성비 따지지 않고 효과를 좀 더 빨리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2포를 드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르기닌과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소 4가지 

 

《아연》 아르기닌은 임신 준비나 남성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은 정자의 생성과 운동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함께 먹게 되면 효과가 더 좋을 것입니다.

《시트룰린》  아르기닌, 시트룰린 단독 사용과 2가지를 함께 조합했을 때 NO형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단일 아미노산의 투여량보다 함께 보충했을 때 혈류 속도에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고 했습니다.

《활성형 엽산》  아르기닌은 NO를 만들 때 BH4라는 보효소가 필요합니다. BH4는 메틸레이션 회로도에 관여하고 특히 엽산 회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메틸레이션 회로도는 다양한 비타민 B군과 얽혀있으므로 비타민B군 복합제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피크노제놀》  아르기닌과 마찬가지로 NO를 생성하는 효소를 증가시켜 NO합성량을 늘려줍니다. NO전구물질인 아르기닌을 체내에 공급해주고 이를 잘 합성하게 도와주는 피크노제놀을 같이 먹게 되면 상승작용이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르기닌 효과, 효능, 부작용,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소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먹고 있는 아르기닌의 원재료 및 함량을 보니 아르기닌의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영양소들이 골고루 들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르맨 플러스 원재료명 및 함량 

 

정제수, L-아르지닌, 구연산, 사양벌꿀(국내산), 블루베리향혼합제제(프로필렌 글리콜, 트리아세틴, 합성향료, 주정, 정제수), 라즈베리농축액(농축액:대만산), 블루베리농축액(미국산), 효소처리스테비아, 비타민C, 오르니틴염산염, 수박추 출물분말, 글루콘산아연, 맥아추출물, L-아스파트산, 복합황금추출물, 니코틴 산아미드, 수크랄로스(감미료), 셀렌혼합제제(제이인산칼슘, 아셀렌산나트륨), 황기추출물분말, 비타민B, 염산염, 비타민B12혼합제제(말토덱스트린, 구연산삼 나트륨, 구연산, 비타민B12), 현미발효효소분말, 민들레추출물분말, 엽산

 

 

 

  아르기닌을 꼭 공복에 먹어야 하나? 

 

아르기닌을 공복에 먹어야 하는 이유가 뭔지 물어보는 질문에 현직 약사가 답한 몇 가지 예를 인용하겠습니다. aha라는 지식 커뮤니티에는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동하기 때문에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제가 판단해보건대 공복에 먹으면 효과가 더 좋겠지만 꼭 그것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 같네요. 직접 읽어보신 후 판단해보시길 권합니다.

 

아하(aha) 약료 분야 전문가 현보민 약사는 "사실 식사와 상관없이 어느 시간에나 드실 수 있는 데 단독으로 공복에 먹으면 더 흡수가 잘 되어 효과를 잘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공복에 먹어야 한다고들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크게 구애받지 않고 다른 비타민제와 함께 먹어도 무방한 성분입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또 다른 전문가인 이경미 약사는 "아르기닌은 식후에 드셔도 되는 약입니다. 운동 전에 많이 드시는 이유는 아르기닌은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운동능력을 향상해줄 수 있어서 운동량을 늘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김선익 의사/약사는 부작용에 관한 부분을 언급했습니다. 식전에 공복으로 먹게 되면 위산을 과다 분비시키면서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겠지만 알레르기 반응도 나타날 수 있으니 가급적 식후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