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단백질과 정신 건강의 연관성 : 불안, 우울증, 빈혈로 인한 무기력증, 짜증,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도움

건강 정보

by picasokids 2023. 5. 6. 15:03

본문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성인 그룹에서 농산물, 생선, 콩류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한 참가자의 ⅓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뇌의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감정 조절인지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우울증과 불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와 간식은 불안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단맛이 나는 가공식품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은 또한 에너지 수준을 개선하여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주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을 개선하는 단백질

 

단백질의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신경전달물질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은 뇌 세포가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화학 물질입니다.

 

예를 들어, 닭고기 한 조각을 먹으면 우리 몸은 단백질을 분해하고 아미노산 L-티로신을 합성하여 도파민을 생성합니다. 낮은 도파민 수치는 우울증, 중독, ADHD, 알츠하이머, 정신분열증 등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금류, 생선, 유제품, 견과류에 함유된 아미노산 L-트립토판세로토닌의 전구체 역할을 합니다. L-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기분을 개선하고 SSRI 및 기타 항우울제가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SRI(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우울증, 불안 장애, 강박장애 가지 인격 장애를 치료하는 쓰이는 항우울제의 일종이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라고 번역된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의 중심으로 삼으면 단 간식에 손을 뻗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신체 모든 시스템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쳐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설탕과 우울증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있으며, BDNF라는 단백질이 그 연결고리일 수 있다는 이론을 세웠습니다. BDNF뇌에서 신경 세포의 유지, 성장 및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설탕은 일반적으로 우울증 환자에게서 이미 낮은 BDNF의 활동을 억제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단맛을 조절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 바는 식사 사이에 포만감을 주는 효과적인 간식 전략이 될 수 있지만, 일부 단백질 바에는 쿠키만큼이나 많은 설탕이 첨가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단백질 바의 함량에 주의하세요.

 

 

빈혈은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다량 영양소로서 일반적으로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을 포함합니다. 철분 부족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빈혈은 전 세계에서 가장 흔한 영양 결핍증입니다. 빈혈이 생기면 피로감, 짜증,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의욕이 없거나 신체 활동을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어 우울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빈혈 진단을 받았다면 철분이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을 치료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기능이 향상됩니다.

 

빈혈은 철분 부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으로, 육류와 닭고기 등이 철분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을 선호하시는 경우, 다음과 같은 6가지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여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1. 콩류 : 렌틸콩, 대두, 병아리콩, 강낭콩 등이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음.
  2. 시금치 : 철분이 풍부한 짙은 잎채소로, 시금치 3 분량이면 철분 18㎎을 얻을 있다.
  3. 브로콜리 : 철분과 함께 비타민 K 마그네슘, 비타민 C 함유하고 있어 체내 철분 흡수를 돕는다.
  4. 감자 : 구운 감자 하나에는 닭고기 255g 양과 비슷한 수준의 철분이 들어있어, 요구르트나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좋다.
  5. 참깨 : 샐러드나 밑반찬 등에 사용하기 좋고, 테이블스푼 개에 철분 1.3㎎이 들어있다.
  6. 캐슈 : 견과류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한 캐슈 4분의1컵에 철분 2㎎이 들어있다.

 

정신 건강을 돌보는 데는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며, 영양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뇌의 최적 기능을 포함하여 신체의 모든 과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이 충분히 포함된 식단을 짜는 것은 우울증 불안 완화할 있는 중요한 자기 관리 행위가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