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은콩효능 (항산화, 탈모예방, 다이어트)

건강 정보

by picasokids 2017. 7. 6. 22:45

본문

검은콩효능

 

 

검은콩은 흑대두라고 한다. 흑태, 서리태, 서목태 등 검은빛을 띄는 콩을 통틀어 검은콩이라 한다. 검은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 정도로 영양가가 뛰어나다. 일반콩과 비교하면 영양소 함량은 비슷하다. 그러나 노화방지 성분은 일반콩에 비해 4배가 더 많고 각종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효능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다. 

 

검은콩효능에서 알아야 할 대표적인 키워드는 '안토시아닌'과 '시스테인'이다. 

 

안토시아닌은 색소 이름이다. 포도와 비슷한 색이다. 안토시아닌은 항암작용과 항산화효과가 있다고 한다. 우리몸은 산화작용을 통해 점점 노화되어 간다. 항산화제는 이런 노화작용을 막아준다. 따라서 안토시아닌이 많은 검은콩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시스테인은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다. 우리 몸에서는 모발과 손톱, 발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동물에게서는 털과 뿔에 존재하는 성분이다. 검은콩을 먹으면 모발이 잘 자란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이 시스테인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검은콩효능은 항산화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과 탈모예방에 효과가 있는 시스테인이 대표적이다.

 

 

검은콩효능-탈모예방

 

검은콩은 모발성장에 필수요소인 시스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시스테인 성분은 모발의 탄력과 성장을 촉진시킨다.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흰머리를 검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검은콩은 모발 때문에 걱정인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이다.

 

 

검은콩효능-피부미용

 

검은콩은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라겐 성분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검은콩을 먹으면 피부 탄력이 좋아지고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검은콩효능-항암효과

 

검은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유방암, 난소암 등 여성 암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과다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남성에게는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검은콩효능-치매예방

 

검은콩의 레시틴 성분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효과는 물론이고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레시틴을 구성하는 콜린은 기억력을 담당하는 아세틸콜린의 재료로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효능-다이어트

 

검은콩은 칼로리가 낮지만 질 좋은 단백질의 함량이 높다. 특히 껍질 부분에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사과의 2배가 넘는 양이 들어 있어 배변 활동이 원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식이섬유로 인한 포만감이 식사량을 줄여준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