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딸꾹질 하는 이유와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 하는 이유와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 하는 이유



딸꾹질 하는 이유를 좀 어렵게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다. 딸꾹질은 횡경막 및 호흡작용을 보조하는 근육이 갑자기 경련성 수축을 일으켜 성문(聲門)이 열려 소리를 내는 현상이다. 딸꾹질은 한 번 시작하면 멈추지 않을 것처럼 거의 일정 간격으로 되풀이 되지만 자연히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딸꾹질 하는 이유는 뜨거운 것 또는 자극성 있는 것을 삼키거나 식도나 위장에 장애가 있을 때 일어난다. 요독증(尿毒症) ·알코올중독 ·니코틴중독 ·뇌종양 등도 딸꾹질의 원인이 된다. 히스테리 같은 정신적인 원인도 있다.


딸꾹질은 젖먹이에게 일어나기 쉽다. 생후 1~2개월에서는 기저귀를 갈 때 살짝 한기를 느껴도 딸꾹질이 일어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딸꾹질은 신체에 해가 없어 30분 정도 하는 것은 괜찮으나 급성전염병 ·요독증 ·복막염 ·횡격막하농양(橫隔膜下膿瘍) ·간종양 ·개복수술 후 등에 일어나는 것은 위험하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고대구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최상식 교수는 "딸꾹질을 유발하는 미주신경과 횡경막신경에 자극을 주는 것이 딸꾹질을 멈추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했다. 미주신경은 연수에서 나오는 뇌신경으로 체내의 여러 기관에 분포하며 각 내장의 운동과 분비에 관여한다. 경미한 딸꾹질에는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셔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하는 것이 딸꾹질 멈추는 방법이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여러가지를 해 보았는데 개인적으로 그 중에서 제일 빨리 딸꾹질 멈추는 방법부터 소개하겠다.



딸꾹질을 한다면 먼저 일어서서 몸을 90도로 구부리고 그 상태에서 고개만 들고 물을 한 모금 마셔보자. 만약 그 상태에서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다면 물을 한 번 더 마셔보자. 개인적으로는 제일 잘 되는 딸꾹질 멈추는 방법이다.


그 외 딸꾹질 멈추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 스푼 먹는다. 혀에 설탕을 올리고 녹여 먹는다. 신경이 혀끝의 강한 단맛으로 자극되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느라 딸꾹질을 멈추게 된다. 세계 유명 의학잡지에도 소개되어 효과를 입증받은 방법이다.



2. 종이 주머니를 입에 대고 숨을 쉰다. 혈액 속에 일산화탄소량을 증가시켜 몸이 딸꾹질보다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일에 더 집중하게 한다. 플라스틱 봉지는 코에 달라붙으므로 종이 봉지를 사용한다.



3. 손가락을 양쪽 귀에 넣는다. 횡격막과 관련된 신경이 귀에도 분포되어 있다. 손가락으로 이 신경을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 손가락을 너무 깊이 넣어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 안는다. 음식을 먹다가 공기를 많이 삼켜서 위장이 팽창되었을 때 나타나는 딸꾹질에 효과적인 방법. 무릎을 가슴에 안고 위장을 압박해주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져나온다.


5. 목젖 부위를 면봉이나 숟가락으로 자극한다. 상처를 내거나 구토를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목젖을 살짝 건드려본다. 재채기나 헛구역질을 유발하면 딸꾹질이 멎는다.


6. 잘게 간 얼음을 씹어먹는다. 갑자기 아주 찬 음식을 접하면 딸꾹질이 가라앉는다. 딸꾹질을 일으켰던 신경이 차가운 기운으로 다시 한 번 자극되기 때문.



7. 물을 천천히 마신다. 물을 꿀꺽꿀꺽 삼키는 목의 움직임을 통해 딸꾹질을 진정시킨다. 천천히 물을 마시는 동안 호흡을 가다듬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