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반응형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면 얼굴이나 손이 부어요, 발이 부어요 하며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저녁 늦게 밀가루 음식을 섭취한다거나 과음하고 난 다음날 아침은 더 많이 붓는다. 이런 부종현상은 피하조직에 체액이 정상보다 많이 고인 상태일 때 나타난다. 지금부터 몸이 붓는 부종에 관한 건강정보를 참조하여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몸은 60% 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3분의 2는 세포 안에, 나머지 3분의 1은 세포 밖에 있다. 세포 밖의 체액 중 약 5%는 혈관 안에, 약 15%는 세포를 감싸는 세포간질조직에 분포한다. 이처럼 손이 붓는 이유인 부종은 세포 사이 간질조직에 수분이 많이 고이는 상태를 말한다.



손이 붓는 이유인 부종은 신체부위에 따라 부분적으로 붓는 [국소부종]과 온몸에 발생하는 [전신부종]으로 구분한다. 대표적인 국소부종인 하지부종은 다리 무게가 2~4kg까지 늘어날 정도로 부어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럽게 된다. 또한 심각한 하지부종은 혈액순환을 막아 피부궤양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하지부종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다보면 종아리가 아프고 저리며 발바닥이 뜨겁고 수면 중에 쥐가 나기도 한다.



전신부종은 반지가 맞지 않는다든지 아침에 발이 부어 신발 신기가 힘들어지는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된다.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은 전신부종의 초기증세다. 이런 전신부종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가만히 놔두면 증세가 악화된다. 증세가 악화되면 얼굴, 특히 눈 주위가 심하게 붓고 피부를 손으로 누르면 눌린 자국이 오랫동안 남아 있는 현상이 발생한다. 전신부종이 더 악화되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가 된다.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인 부종의 원인은 두가지로 나뉜다. 특별한 질병은 없지만 주로 젊은 층이 호소하는 [생리적 부종]이 그 첫번째 원인이다. 두번째는 특정 질병에 따라 림프부종, 만성 정맥부전증 부종, 악성종양 부종, 지방부종, 노인성 하지부종, 약물로 인한 부종, 신장 이상으로 인한 부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생리적 부종]은 하루 종일 서서 일하거나 하지에 체액이 몰리는 특정한 자세를 오랫동안 요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발생하는 [하지부종]과 짠음식을 밤에 먹고 잔 다음날 발생하는 부종이 대표적이다. 


생리적 부종을 해소하려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발한이나 배뇨를 촉진시켜야 한다. 걷기나 입욕, 사우나 등으로 발한 작용을 촉진시키고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질환 중 부종을 가장 잘 유발하는 것은 신장(콩팥) 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다. 신장은 수분을 조절하는 장기로 그 기능이 떨어지거나 질병이 있으면 부종이 나타난다. 신장에서 단백질을 거르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신증후군]이라고 한다. 신증후군이 있으면 소변으로 단백질이 많이 빠져나가 소변에 거품이 많아지는 단백뇨 현상이 나타나며 전신이 붓고 정강이를 누르면 누른 부위가 쑥 들어가게 된다.



20~40대 여성이 자주 붓는다면 대다수가 [특발성 주기성 부종]일 가능성이 높다. 주로 생리 전에 부종을 호소하는 경우 에스트로겐에 의해 염분화 수분이 저류되어 생기는 것으로 주기성 부종이다. [특발성 부종]은 주로 아침에 얼굴, 손등, 발등 등에 부기를 호소하고 활동을 시작하거나 오후가 되면 서서히 좋아진다. 비만, 변비, 우울감, 두통 등도 흔히 동반된다.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인 부종은 혈관 밖에 존재하는 수분의 양이 많아지는 것이므로 원인 질환과 상관 없이 수분이나 염분을 제한하고 이뇨제를 사용하여 배설을 증가시켜야 증세가 호전된다.


아침에 손이 붓는 이유는 부종의 초기 증상임을 인지하고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진료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민간요법이나 비전문가의 이야기를 믿지 말고 꼭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하자.


이상 손이 붓는 이유 및 손이 붓는 증상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건강은 있을 때 잘 지키자.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