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육아 관련

임신중 주의사항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들을 위한 독일식 창의교육기관

베베궁 오산원 

http://osanbewe.modoo.at ☎ 031-374-8868


임신중 주의사항 추석 때 같이 일하는 사람의 임신 소식을 들었다. 지금은 입덧이 심해 웬만한 음식 냄새는 맡지도 못한다. 처음 해보는 임신이라 이것 저것 걱정되는 것이 많은 것 같았다. 조금만 무리하면 어찌될 것 같아 여간 조심스러운 것이 아닌 상황인 것이다.



요즘은 하나 아니면 둘 낳는 것이 대부분이라 임신은 신기하고 기쁜 일이면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걱정이 앞서는 일이 되었다. 그런 초보 엄마들을 위해 먼저 임신중 주의를 요하는 식품부터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임신중 주의사항들을 항목별로 알아보자.



옛날에는 태아가 모체의 영양상태와 관계없이 자기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를 모체에서 뺏어간다고 믿었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한다. 비임신시에 비해 20%정도의 칼로리가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임신초와 4~6개월에는 기준량보다 영양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체중증가가 안되어 조산의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태아의 성장발육에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식품 섭취에 있어 임신중 주의사항 01_식염 임신중에는 평소보다 싱겁게 먹어야 한다. 과량의 식염섭취는 부종과 임신중독증을 일으키기 쉽다. 02_커피 일정량 이상의 커피는 수면에 지장을 주고 소변의 횟수를 많게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03_차가운 것 찬 음식물은 위장을 자극하여 설사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04_향신료 고추, 겨자, 후추, 생강 등 자극적인 것은 음식의 맛을 느끼기 위해 필요한 소량 사용은 괜찮지만 임신중독증일 때는 피하도록 한다. 05_알콜 음료 알콜섭취는 태아에게 좋지 않다. 피해야 한다.



일상생활 중에 임신중 주의사항 01_직장근무, 집안일 직장근무와 집안일로 피곤을 느끼게 되면 안된다. 피곤을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을 하도록 한다. 너무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계단을 오르내린다든지 하복부 압박 또는 힘을 많이 주는 일은 좋지 않다. 02_운동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신체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식욕을 돋군다. 임신중 과격한 운동이나 과로는 유산이나 조산 또는 부종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03_여행 한 마디로 임신중 여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유산이 되기 쉬운 2~3개월 및 9~10개월에는 금지하는 것이 좋다. 만약 꼭 여행을 해야 한다면 진동이 심하지 않은 운송수단을 선택해야 한다. 버스여행보다는 기차여행이 좋다. 04_목욕 임신중 목욕은 피로회복과 위생차원에서 매일해도 무방하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은 피하고 목욕시간을 오래 하는 것도 좋지 않다. 임신중에는 질분비물이 증가해서 외음부가 불결하기 쉬우므로 목욕과 별도로 매일 저녁 1번씩 따뜻한 물로 씻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임산부 자신이 직접 질 내부를 씻는 것은 좋지 않다. 



05_의복 임신중의 의복은 가벼우면서 부드럽고 입기 편하며 몸에 압박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06_대변 임산부가 제대로 대변을 보지 못하면 체내에 유독물이 쌓여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은 대변을 봐야 한다. 임산부는 조금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일 및 야채 등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한다. 매일 아침 먹기 전에 물이나 우유를 한 잔 마시고 규칙적으로 대변을 볼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인다. 그 외 대변 잘 보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해보자. → ( 똥 잘나오게 하는 방법 http://picasokids.com/330



07_소변 임신중 소변을 오래 참으면 신우염이나 방광염을 일으키기 쉽다. 또 임신자궁의 위치 이상이나 울혈을 가져오기 쉽다. 08_성생활 유산, 조산이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임신중 성생활은 절제를 강요할 필요가 없다. 하복부를 압박하지 않는 체위를 취하는 것이 좋다. 과격한 남성의 운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분만 예정일을 앞 둔 4~6주간은 금욕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임신중 주의사항을 알아보았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고 상식적인 선에서 행동하면 되는 것들이다. 어렵게 임신한 분들일수록 임신중 주의사항을 잘 지켜 무리하게 생활하지 말고 조심해서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