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동학대 원인과 해결방안

부모교육 & 육아 정보

by picasokids 2017. 5. 15. 23:37

본문

아동학대 원인과 해결방안

 

 

  아동학대 원인 

 

아동학대 행위자 80% 이상이 부모이며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다. 성격장애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어 아동학대를 하는 행위자는 소수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동학대 부모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아동학대는 빈곤층이나 가정 내의 스트레스 등이 연관된 경우가 많다. 아동학대 부모의 교육 수준이 낮거나 실직상태이며 생활수준이 낮아 부부갈등이 존재할 때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부모가 약물이나 알콜 중독 증세가 있거나 정신과 질환을 앓고 있을 때 아동학대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한다. 가정폭력이 빈번한 가정도 아동학대 가능성이 높다. 이 외에 아동에 조산아이거나 신체적장애, 정신지체장애가 있는 경우 아동학대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아동학대의 주 가해자인 부모, 학대를 받는 아동, 학대가 발생하는 가정 및 사회 요인이 아주 복잡하게 얽혀 있다. 아동학대의 주체인 부모뿐 아니라 학대 받는 아동에게도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즉 아동학대는 한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상호 관련성을 가지며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아동학대 발생의 개인적 요인 

 

개인적 요인은 아동학대 부모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된다. 낮은 자긍심, 좌절, 정서적 박탈, 충동적, 고독, 고립, 의존성 및 아동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들고 있다. 부모가 아동기 시절에 학대받았던 기억, 부적절한 양육 기술, 아동에 대한 비합리적 기대, 알콜 중독 및 정신 병리적 문제로 인해 아동학대가 일어난다.

 

 

  아동학대 발생의 가족적 요인 

 

조부모와 같이 사는 가족과 부모와만 사는 가족 사이에는 구타율의 차이가 없는 반면 가족수가 너무 적거나 많은 경우 아동이 구타당할 기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성년 부모의 경우 책임감이 약하고 충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아동학대의 위험성이 크다. 자신들이 성취하지 못했던 것들을 아동에게 기대하게 되며 그 기대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아동학대가 일어나게 된다. 이는 부모가 아동의 욕구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가족 간의 불화와 아동학대와의 관계를 다룬 경험적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족 간의 갈등과 불화가 심할 경우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아동이 많았다. 따라서 화목하고 안정적인 가정일수록 가족간의 의사전달이 용이하고 개인의 의지를 실천하기 쉬우므로 아동학대의 수준이 낮을 것이다.

 

 

 ■ 아동학대로 발생되는 아동의 심리건강의 문제 

 

아동학대를 받은 아이들의 신체적 징후는 성장장애, 신체 발달 저하, 언어장애가 있다. 행동적 징후는 특정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 뜯으며 반사회적 파괴적 행동장애를 보인다. 신경성 기질인 수면장애와 놀이장애도 나타난다. 정신신경성 반응에는 히스테리, 강박감, 공포 등이 있고 극단적인 행동이나 과잉 행동, 발달지연, 자살시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아동학대가 발생되는 사회적인 문제 

 

낮은 사회 경제적 계층, 직업의 불만족, 가정의 불화, 사회적 고립, 이러한 실업과 직업에 대한 불만 및 부부갈등은 아동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 아동학대의 사회적요인은 가족의 사회경제적 상태, 직업의 만족여부, 결혼갈등, 사회적 고립과 가족의 상호작용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아동학대 부모의 사회적 고립과 대인관계 결함이 있는 부모, 즉 친구나 친척들과 접촉이 거의 없는 부모들은 쉽게 좌절하고 성질을 내며 공격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좌절감을 표현한다.

 

부모의 낮은 경제 수준은 불량한 주거 상태, 불충분한 영양 섭취 등을 동반하여 가족의 긴강감을 유발한다. 남편의 실직은 자신감을 잃게 하고 열등감을 만들어 내 위기를 만든다. 이로 인한 아내의 취업은 여성에게 가사 노동과 경제 활동의 이중 부담을 주어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시킨다.

 

남편의 직업에 대한 불만족으로 생성된 스트레스는 가정 내에서 공격적인 행동이나 폭언 등으로 표현되어 해소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서 더 큰 문제로 지목되는 것은 이런 사회적 요인으로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피해 아동이 이것을 세습하여 실행한다는 것이다. 어느 부분에서 끊어내지 않으면 무한으로 반복할 수 있는 악순환이라는 점이 가장 큰 사회적인 문제점이다.

 

 

  아동학대 해결방안 제시 

 

아동학대 예방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매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교육 홍보함으로써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만들어야 한다. 둘째, 이혼율을 감소시켜야 한다. 셋째, 여성가장, 조손가정에 대한 긴급 복지 지원 법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부모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고 부모 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다섯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시행해야 한다.

 

아동학대 법적 차원의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대 신고를 제도화해야 한다. 둘째, 아동학대 증거자료 인정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셋째, 아동학대 조사 시 전문가 개입을 위한 법적 근거를 강화해야 한다. 넷째, 아동학대 가정 치료 서비스 의무적 수용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아동학대자의 재신고시 처벌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