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질문 -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한 5가지 방법

분류없음

by picasokids 2017. 8. 15. 23:04

본문

면접질문 -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한 5가지 방법

 

 

지금 내가 하는 일 모두가 직접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대부분 내가 채용한 사람들이 잘 해줘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하는 사업의 성공의 열쇠는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옛 선조들은 사람을 알아볼 때 다음의 네 가지를 따져봤다.사람을 볼 때 먼저 몸가짐이 어떤지 보고 말하는 것을 봤다. 다음은 그 사람이 쓴 글을 살펴보고 마지막엔 어떤 판단을 하는지 봤다. 이를 신언서판(身言書判)이라 한다. 

 

사실 요즘은 좋은 인재를 선별하는 것보다 모집을 많이 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아예 모집 자체가 안되면 좋은 인재고 뭐고 간에 일단 채용부터 하고 보기 십상이다.

 

모든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부터 출발한다.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힘든 영세 자영업자들은 대고객 서비스가 잘 안되니 이익이 적어 또 좋은 인재를 확보할 여유가 사라진다. 악순환이 반복되다보면 문을 닫게 되는 것이다.

 

기업에는 사람이 필요하다. 사람이 일의 핵심이기 때문에 경영자는 항상 인재에 목말라 있다. 조직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인재라고 한다. 이런 인재를 잘 알아보는 것은 경영자의 필수 역량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좋은 인재를 발굴하여 기업의 성과를 내도록 독려하는 것은 리더의 필수 과업이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조사연구기관인 갤럽에서 펴 낸 '유능한 관리자'를 보면 탁월한 관리자의 혁명적인 통찰이라 불리는 세 가지 명제가 있다.

 

첫째,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

 

둘째, 그에게 없는 것을 끄집어 내려 노력하지 말라.

 

셋째,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끌어내라.

 

그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는 것을 그 책에서 말하고 있다. 따라서 업무에 적합한 인재를 알아보고 채용할 수 있는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므로 본질은 육적인 눈으로 잘 관찰할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을 구성하는 5가지로 나누어 관찰하면 비교적 본질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인간을 구성하는 5가지는 신체적(Physical), 지적(Mental), 정서적(Emotional), 사회적(Social), 영적(Spiritual) 영역이다.

 

신체적(Physical)인 것은 얼굴 표정, 건강을 유지하는 습관, 시간관리 등 신체적인 자기관리 영역이다.

 

지적(Mental)인 것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올바른 판단을 하는 지혜가 포함된다.

 

정서적(Emotional)인 것은 긍정적인 태도와 공감하는 자세에 관한 것이다. 여가와 취미 혹은 정서적인 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Social)인 것은 고객 및 주변 동료들간의 관계를 말하며 그들간의 의사소통과 관계망에 관한 것이다.

 

영적(Spiritual)인 것은 삶의 의미와 목적, 비전이나 가치에 관한 것으로 앞의 4가지 영역을 지배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인간을 구성하는 5가지를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면접을 통해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각 영역별로 알아보는 면접질문법을 소개한다.

 

 

1) 신체적(Physical) 관점 TIP

 

주요포인트

- 신체적인 요소는 표정을 통해 알 수 있음.

- 말할 때 웃는 얼굴인지 봐야 함.

-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있을 때도 웃는 표정인지가 중요함.

- 걸을 때, 앉아 있을 때의 자세, 움직임의 속도 등은 그 사람의 활동성을 보여주는 요소가 됨.

- 오랜 시간 앉아 면접을 보는 경우 끝까지 바른 자세를 자연스럽게 유지하는지 봐야 함.

 

활용 가능한 면접질문 예시

- 쉬는 날 주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십니까?

- 휴가가 주어진다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 퇴근 후 집에 도착하면 무슨 일을 먼저 하십니까?

-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십니까?

 

 

2) 지적(Mental) 관점 TIP

 

주요포인트

- 지적 관점은 그 사람의 판단력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함.

- 위기나 갈등의 순간에 어떤 결정을 내렸으며 왜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는지 질문해야 함.

- 답하기 어려운 질문에 나름대로의 논리를 가지고 이야기하는지 볼 것.

- 위기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의 논리를 펼치는지 볼 것.

- 지식 축적 자체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 지식 축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지식을 축적하는 사람인지 확인해야 함.

- 전문성이 필요한 업무라면 해당 분야의 지식을 구체적으로 질문하여 이해의 깊이를 확인해야 함.

- 사용하는 단어들이 얼마나 긍정적이며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함.

- 얼마나 폭넓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도 볼 것.

 

활용 가능한 면접질문 예시

- 살아오면서 제일 힘들었던 때는 언제입니까?

- 농구공에 야구공을 넣는다면 몇 개가 들어갈까요?

- 대한민국 사람 전체를 한 곳에 모으면 얼마의 면적이 될까요?

- 하루에 서울역을 이용하는 사람은 몇 명일까요?

- 올 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이 있나요?

- 요즘 공부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3) 정서적(Emotional) 관점 TIP

 

주요포인트

- 가장 전통적인 방식이지만 여전히 유효한 것은 표정의 명암을 살피는 것.

- 예쁜 사람이 아니라 밝은 표정의 소유자가 필요함. 마음이 밝은 사람은 표정도 밝음.

-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표정에서 밝음이 느껴짐.

- 정서적인 부분은 어렸을 때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음.

-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람이 조직의 리더가 되면 그 조직 전체가 불안해짐.

-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함.

-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공감 능력이 좋음. 면접관 및 다른 지원자들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와 공감을 표현함.

- 조심스럽지만 지원자의 정서적인 상처를 드러나게 하는 질문을 진지하게 물어볼 것.

- 취미는 정서적인 적합도를 발견하는 좋은 방법임.

 

활용 가능한 면접질문 예시

- 만약 당신이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그것은 어떤 상황인가?

- 당신이 일을 하면서 참아야 할 부분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참지 못할 상황도 있을 것인데 그것은 무엇일까?

- 시간이 생기면 주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갖고 있는 취미나 가지고 싶은 취미는 무엇인가?

- 아무 제약 없이 일주일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4) 사회적(Social) 관점 TIP

 

주요포인트

- 지원자의 사회성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 사람의 평판을 확인하는 것이다. 지원자의 동의를 구한 뒤 "당신에 대해 잘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 분들에게 저희가 전화해서 당신의 강점에 대해 물어볼 수 있도록 해 주세요."라고 요청하여 직접 평판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음. 의외의 새로운 강점을 알 수 있게 됨.

- 사회관계망을 통해 좋은 평판을 쌓은 사람들은 면접 과정 자체를 통해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

- 지원자가 사회적으로 사람을 대할 때 얼마나 존중과 배려의 마음으로 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함.

 

활용 가능한 면접질문 예시

- 당신의 이전 상사에게 당신을 평가하라고 한다면 어떻게 평가하겠습니까?

- 당신의 친구들은 당신에 대해 뭐라고 말 합니까?

- 당신과 함께 일 했던 동료들에게 불렸던 별명과 평가는 어떠했습니까?

- 이전 직장에서 당신이 고객들에게 들었던 칭찬의 사례를 몇 가지 이야기해 주세요.

-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 분을 통해 배운 점을 실천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생각나는 교수님 세 분과 그 분들에 관한 칭찬을 해 보세요.

- 대한민국 지도자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이야기해 보세요.

 

 

5) 영적(Spiritual) 관점 TIP

 

주요포인트

- 정직이 제일 중요함.

- 감사는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덕목임. 감사가 생활화 되어 있는 사람은 이전의 경험이나 환경에 대해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음.

- 객관적으로 감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감사할 수 있는 것이 진짜 감사임.

-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아버지에 대해 질문했을 때 긍정적이고 감사함이 담긴 답변이 돌아옴.

- 지원동기와 업무 지속 가능성을 확인해야 함.

- 지원자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함. 회사의 핵심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함.

- 가치는 인간 행동의 이면에서 행동을 결정해주는 핵심동기임.

- 겸손한 사람은 교만한 사람이나 겸손한 사람 모두를 좋아함.

- 교만한 사람은 교만한 사람도 싫어함.

- 겸손은 영적 성숙의 최고 덕목임.

- 겸손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공헌을 내세우는 특징이 있음.

 

활용 가능한 면접질문 예시

- 최근 6개월 이내에 읽은 책 5권을 말해보세요.

- 이전 직장에서 성공했던 경험 3가지만 말해보세요.

- 그 때 당신은 무슨 역할을 담당했습니까?

- 당신의 기여도는 그 성과에 몇 퍼센트 정도 됩니까?

-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 아버지는 어떤 분이셨습니까?

- 삶을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입니까?

 

예시로 나와 있는 면접질문을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수정하여 활용한다면 짧은 면접 시간에도 지원자의 많은 부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시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인재 모집의 문제로 돌아온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최선의 광고이다."라는 원칙은 인재 채용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기존에 이미 함께 하고 있는 직원들이 일하는 환경에 만족하고 함께 성장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좋은 인재를 부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출처 : 바른경영실천연합 대표 김경민님의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