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육아 관련

자존감 및 아이들의 자존감높이는법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들을 위한 독일식 창의교육기관

베베궁 오산학원 

http://osanbewe.modoo.at ☎ 031-374-8868

자존감 및 아이들의 자존감높이는법



자존감이란?


자존감은 자아 존중감이라고도 한다. 스스로 자신이 괜찮은 사람, 소중한 사람이라고 믿는 것을 말한다. 또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자존감을 높여야 하는 이유?


자존감이 낮은 경우 남의 눈치를 보며 전전긍긍 살아가게 된다. 자신감 또한 부족하므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열등감도 심하다.



자존감과 자신감 비교


자존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이다.

자신감은 자신의 신념에 대한 감정이다.


자존감은 자기 자신을 바라봤을 때의 관점이다

자신감은 타인이 바라보는 자신의 감정이다.


자존감은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감은 타인과 비교하여 떨어지면 열등감이 생기게 된다.


자존감을 높이면 자신감도 같이 높아진다.



아이들이 자존감이 낮은 이유


아이들이 대부분 자존감이 낮은 이유는 아이의 성격이 예민하고 사랑받을 수 있을지 걱정하기 때문이다. 예민하다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예민하다는 것을 좀 더 신중한 성품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게 사랑을 받고 싶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생각하여 행동하니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예민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지 못할 것을 걱정하는 아이에게는 부모가 옆에서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아이의 예민한 성품을 이해해주는 부모의 태도가 아이에게는 많은 힘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그 예민함을 이해햐지 못하고 윽박지르게 되면 아이의 자존감은 점점 더 낮아지게 될 것이다.


자존감이 없는 아이들은 성공했던 기억보다 실패했던 기억에 더 집착한다. 그리고 난 뭐든 잘 못한다고 생각하며 도전하지 않는 것을 정당화한다. 



아이들의 자존감높이는법


이미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아이라해도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격려, 응원한다면 아이의 자존감은 점차 높아질 수 있다.


아이의 자존감이 낮다고 생각되면 먼저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 줘야한다. 질책하고 비난하는 말투를 즉시 중지하고 부드러운 어조로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한다. 그런 말을 지속적으로 듣게 되면 아이는 자신이 존중받고 사랑받는 존재임을 느끼게 되며 자존감도 올라가게 된다.


비교적 성공하기 좋은 작은 일을 도전하게 만들어야 한다. 성공하면 칭찬을 해준다. 다만 도전한 결과에 칭찬을 하기보다 노력한 모습과 좀 더 나아진 상황에 대해 칭찬을 해 주어야 한다. 결과보다는 도전하는 상황에 즐거움을 느끼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스스로 얻어 낸 성취감을 통해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다.


만약 실패했을 경우는 문제점을 지적하지 말고 아이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는 수준에서 긍정적인 방향만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왜 실패하게 되었는지 아이의 의견을 물어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무리


자존감에 대한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아주 많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늘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생활만족도가 높다. 정신건강, 행복감도 높다. 학생은 공부를 잘하는 것으로도 연결이 된다.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경우 우울, 불안, 자살, 폭력적인 생각, 학교 부적응, 공격성, 각종 비행을 저지르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아이의 자존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태도다. 아이를 얼마나 따듯하게 자애롭게 바라봐주는 정서적 분위기를 제공했냐의 여부에 따라 아이의 자존감이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