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육아 관련

손톱 물어뜯는 이유 및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들을 위한 독일식 창의교육기관

베베궁 오산학원 

http://osanbewe.modoo.at ☎ 031-374-8868

손톱 물어뜯는 이유 및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하나쯤 꼭 가지고 있는 습관이 있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이유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일 때 손톱을 물어뜯는 분들이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게 되면 치아에 손상을 줄 수도 있고 손톱의 균열이 깨져서 손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손톱 밑에는 많은 세균이 있으므로 건강상으로도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이러한 손톱 물어뜯는 좋지 않은 버릇을 바로잡으려면 그 이유부터 확실히 알아야 하겠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이유는 아무런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고 심리상태가 불안한 상황에 자신을 달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그런 심리상태를 안겨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정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기도 합니다.



또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을 경우 어른들은 "사랑이 부족해서"라고 이유를 들기도 하는데 막상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이들의 손톱 물어뜯는 이유는 불안과 긴장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주로 엄마에게 혼났을 때나 혼자 있을 때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되면 안정감을 찾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게 되는 것입니다. 또는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화를 주체할 수 없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손톱을 물어뜯으면서 자신을 달래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고 있을 때 화를 내는 부모님들이 있는데 그렇게 하면 오히려 아이들의 불안감을 가중시켜 손톱 물어뜯는 버릇을 바로잡기 힘들어집니다. 화를 내거나 처벌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수치심을 느껴 더 불안해지고 혼나는 것이 두려워 숨어서 몰래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부정적인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화를 내거나 벌을 주는 처벌이 아니라 칭찬과 포상이 필요합니다. 손톱을 물어뜯지 않았을 때를 잘 포착하여 구체적으로 칭찬하거나 행동을 보일 때마다 손을 꼭 잡아준다던지 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또는 매니큐어를 칠해주고 손톱을 예쁘게 관리하도록 유도하던지 지금 아이가 받고 있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운동을 시킨다든지 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손톱 물어뜯기 행동을 하는 만큼 단기간에 고치기 힘이 듭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손톱을 뜯으며 얻는 만족감이 꽤 크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합니다. 위와 같이 손툽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 방법을 실행하여 고친 것 같아도 다시 그 버릇이 나타날 수 있는데 답답한 마음에 아이를 윽박지르는 대신 아이를 이해하고 장시간 노력해야하겠다는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아이들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의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른들은 네일아트를 통해 손톱을 예쁘게 가꾸다보면 자연스럽게 물어뜯는 버릇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그와 함께 스트레스와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운동을 통해 손톱 물어뜯는 버릇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상 손톱 물어뜯는 이유 및 손톱 물어뜯는 버릇 바로잡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손톱 물어뜯는 버릇은 단순히 보기에 안좋은 것 뿐만 아니라 비위생적으로 세균이 감염될 수 있는 확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루 빨리 고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