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사진 스마트폰으로 예쁘게 찍는 방법

부모교육 & 육아 정보

by picasokids 2016. 5. 29. 21:53

본문

아기사진을 DSLR처럼 좋은 사진기로 찍는다면 왠만해서는 잘 안나오기가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 아기들을 순간 포착해 주는 AF(오토포커싱)기능의 발달로 가능해진 일입니다. 그러나 아기의 일상을 기록하는데는 늘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폰만큼 편리한 것이 없습니다. 아래에 있는 아기사진 예쁘게 찍는 방법을 잘 읽어보신다면 스마트폰으로도 예쁜 아기의 일상을 잘 기록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1/3의 법칙을 지켜보세요. 사진의 구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마다 강조되는 1/3의 법칙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아이 사진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아이를 사진 화면의 1/3에 위치하도록 배치하면 사진의 구도는 보다 더 안정적으로 보인게 되죠. 이때 아기의 시선 또는 행동이 향하는 방향에 나머지 2/3 공간을 배치한다면 보다 더 안정적이고 느낌이 있는 사진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찍어보세요. 셔터를 누를 때 숨을 참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진초보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 중의 하나는 사진이 자꾸 흔들린다는 것입니다. 이는 빛이 부족한 곳에서 촬영을 해서 생기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바른 자세로 촬영만 해도 흔들리는 사진이 상당수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위에 예시된 사진처럼 왼손으로 카메라를 잘 받치고 셔터를 누르는 손가락의 힘은 최소한으로 해서 안정적으로 찍는 것이 기본적인 자세인데, 이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촬영에서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왼손으로 기기를 잘 받쳐주시고 적당한 힘으로만 스크린을 터치하여 사진을 촬영해 주세요.

 

 

아이와 눈높이를 맞춰보세요. 아이들의 키는 어른들 보다 훨씬 작습니다. 만약 어른의 높이에서 아이를 바라보게 되면 아이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더 작아 보이게 되고 고개를 쳐들게 되어서 불편한 자세로 사진에 찍히게 됩니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함께 바라보면서 찍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자연스러운 표정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휴대가 간편하고 아이들에게도 익숙한 도구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위화감 없이 촬영할 수 있기에 큰 카메라보다 아기사진찍기가 더 유리합니다.

 

 

아이에게 포즈를 요구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표정이나 행동이 나올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육아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서두르지 않고 '기다려주는 것' 이라고 수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 합니다. 이건 아기사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기가 보챈다면 잠시 기다려 주시고 웃는 모습을 찍기 원할 때도 자연스럽게 웃는 모습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아기들의 시간은 어른의 시간보다 빠르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서도 아기들의 표정과 행동은 자꾸 변하게 됩니다. 아이가 비눗방울에 집중해서 불 때 함께 얘기나누면서 그 아이의 마음으로 기다려 주세요. 애써 연출하려고 하시면 더 부자연스러운 표정과 포즈가 나오게 됩니다. 아이가 즐겁게 놀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시고 그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기다리신 다음 아이가 자연스럽게 행동할 때 사진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피사체를 화면 가득히 채워보세요. 아기사진을 찍으려면 아기에게 충분히 다가가서 찍어주세요. 전설적인 종군사진기자인 로버트 카파는 '만약 당신이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한 사진을 찍었다면 그것은 단 한가지 이유, 당신이 대상에 충분히 다가가지 않았기 때문' 이라고 말했습니다.촬영하는 사람이 편한 거리에서 찍는 사진은 뻔한 사진을 만들 뿐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한걸음 더 다가가면 사진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스마트폰 카메라에 있는 아웃포커싱 모드로 설정하여 촬영하거나 촬영 후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변배경을 흐리게 만들어주면 더 집중도 있는 사진이 됩니다.

 

 

사진에서 불필요한 요소는 과감히 버리세요. 사진은 흔히 뺄셈의 예술이라고 합니다. 불필요한 요소들을 다 버리고 꼭 필요한 요소만 남겨서 피사체에 집중시키세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아기사진을 찍을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배경도 넣고 아기의 예쁜 모습도 함께 담으려 하면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없습니다. 배경을 넣으려고 애쓰기보다는 꼭 필요한 요소들만 남기고 이야기에 별 상관없는 것들은 버리도록 합시다.

 

 

빛을 잘 활용해 주세요. 사진의 재료는 빛이며 빛의 예술입니다. 좋은 재료가 좋은 음식을 만들듯이 좋은 빛은 좋은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어두운 곳이나 역광이 있는 곳에서 아기사진을 찍으면 좋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없습니다. 먼저 사진을 촬영하기에 적절한 조명이 있는 장소인지 확인해보시고 사진을 찍어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