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세 남자 아이인데 한글공부만 하려하면 고개를 돌립니다

부모교육 & 육아 정보

by picasokids 2016. 4. 26. 11:25

본문


질문

5세 남자 아이인데 한글공부만 하려하면 고개를 돌립니다. 한글공부 뿐 아니라 언어에 관계된 학습은 하지 않으려 하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 현재 5세 철수(가명)가 언어와 관련된 학습을 하려할 때 고개를 돌려버리는 행동이 가정에서 진행하는 학습을 하기 싫어한다는 의미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신 것 같습니다.


유아가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 것에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습에 지친 경우이거나 학습할 시기가 아닌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 학습에 지친 경우 


가정에서 하시는 학습을 잠시 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남아는 여아에 비해 언어능력이 조금은 더디게 발전합니다.


그런 특성과 무관하게 언어활동을 강화한다면 유아는 더더욱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5세 유아는 현재 학습 진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습에 흥미를 갖고 몰입할 수 있는 집중력과 태도를 키워주는 것이 중요한데 학습으로 인해 지친상태가 지속되면 언어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태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학습할 시기가 아닌 경우


유아의 학습 진도나 학습방법을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습적령기는 유아마다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철수(가명)의 언어학습 시기가 아닌, 좀 이르게 시작되어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언어만 보실 것이 아니라 다른 학습에도 흥미로워하지 않는지를 점검해 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는 유아 수준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지와 학습방법이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진행과정인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현재 철수(가명)가 어떤 원인에서 언어학습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지는 학습내용과 학습방법, 교육환경 등을 좀 더 살펴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본 글의 답변은 현재 베베궁 본사 책임 연구원님이 작성해 주신 것입니다. 

베베궁은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를 위한 독일식 창의 교육 기관이며 놀이학교의 개념을 국내에서 처음 세운 곳이기도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혹시 우리 아이의 문제점이라고 생각되어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kjh3304@hanmail.net으로 메일을 주십시오. 빠른 시간 내에 보내 주신 메일로 답장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글에 포함된 사진은 글 내용과 전혀 상관이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_^ 

읽으신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 클릭이 가능하답니다. ^_^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