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미술교육 상식

아동미술, 유치원 때부터 시작해야 하는 이유? [오산 피카소 미술학원]

4세부터 7세까지 유아들을 위한 독일식 창의교육기관

베베궁 오산원 

http://osanbewe.modoo.at ☎ 031-374-8868

아동미술,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요? 어릴 때부터 아동미술을 꼭 해야 하나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동미술은 유아시기부터 경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미술교육의 목표가 그림그리는 기술개발이 아니며 창의성 개발과 사고력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의 핵심연령층은 7세부터 9세입니다. 20세기 오스트리아의 미술교육자 로웬펠드의 아동미술표현의 발달단계를 보면 [도식기]에 해당합니다. 


도식기를 아동미술의 전성기라고도 합니다. 그만큼 왕성하게 그림을 그려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도식기에 아이의 다양한 경험과 상상을 그리게 하려면 전도식기 (4세~7세) 시기를 그냥 지나치면 안됩니다.


인간의 능력 중에서 기계나 인공지능이 따라올 수 없는 것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능력의 핵심은 [창의력]인데 문제는 이 창의력의 개발 시기가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창의력 형성 시기는 4세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7세에 최고조를 이루고 10세부터 점차 쇠퇴하기 시작합니다. 창의력이 최고조를 이루는 시기인 7세와 아동미술의 전성기인 도식기가 시작되는 시기가 일치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창의력 개발은 [시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질문을 보겠습니다.



아동미술,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요? 이제 답을 찾으셨나요? 이른 나이부터 시작한다면 3세나 4세부터 놀이미술 활동을 통해 그림 그리는 행위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격려와 칭찬으로 지속적인 미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미술학원을 보내신다면 5세나 6세부터 보내십시오. 그리고 창의력이 쇠퇴하기 시작하는 초등 3학년부터는 다른 수업(수학이나 영어 등 일반 과목)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술교육자 로웬펠드는 교육과목 중에서 미술교육이 가장 생명력이 있는 교육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술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개발하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창의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유아기 때 아동미술 교육을 강조했습니다.



유아기부터 시작하는 아동미술을 강조하는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유아기의 미술교육활동은 유아에게 미적감각과 미적 감수성을 끌어내줍니다.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느끼게 만들어 주며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창의적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 자신감을 고취하여 정서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유아기의 미술활동은 그 자체로 즐거움을 주기도 하며 정서적으로 건강한 인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아동미술은 유아기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연필을 쥐는 힘, 가위질하며 손을 움직이는 힘, 아이클레이와 종이접기 등 조형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이 됩니다.



이렇게 유아기 때부터 아동미술을 접하게 되면 중학교 이후 수행평가에도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아동미술, 왜 유아기 때부터 접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오산에 사시는 분이면서 아동미술에 필요성을 느끼신 분이라면 네이버에서 [오산 피카소 미술학원]을 검색해 보십시오.


아동미술 표현의 발달단계를 알아보시려면 다음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http://picasokids.com/6